추모식 예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부담임목사 댓글 0건 조회 2,079회 작성일 20-06-11 10:08본문
1. 추모식 예문
부모님이나 가족의 기일을 기념하는 예식을 갖는 일은 신앙생활에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본래 한국민족은 제사의 제도를 통하여 돌아가신 부모님의 넋을 기리는 일을 해왔다. 이는 조상숭배라는 비기독교적인 요소가 있기는 하나, 부모에 대한 효의 표현으로는 긍정적인 요소도 있는 것이다. 기독교인은 이러한 이유로 추도식을 통하여 좀 더 엄숙하고 경건하게 부모님의 기일을 기념하여야 하며, 부모의 좋은 뜻을 기억하고, 추념하는 일을 소홀히 하여서는 아니된다. 추도일이 되면 목사님이나 장로님을 모시고 예배를 드릴 수 있으나 가족들끼리 모여서 아래의 예문을 통하여 예배를 드릴 수도 있다.
가. 예식사(가정이나 신앙생활을 하시는 분이 인도함)
지금부터 ○○○의 (아버님, 어머님등) 기일을 기념하여 추도예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 묵 도 : (예배를 위하여)
다. 찬 송 : 491장, 487장, 435장, 488 (선택하여 찬송을 부른다)
라. 기 도 : 영원부터 영원까지 살아계셔서 인간의 생사회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오늘은 ○○○를 주님의 나라로 불러가신 날입니다. 우리가 이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곳에 모였사오니 저희를 긍휼히 여기사 주님의 위로와 하늘의 평강으로 채워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자비하신 하나님, 연약한 저희들이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 부족했던 모든 허물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이 하나님 앞에서 뿐만 아니라 육신의 부모님께도 잘못한 것이 많이 있었던 것을 통회하오니, 저희들을 용서하여 주옵시고, 더욱 굳센 신앙으로 채워주셔서 자손만대로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게 하옵소서.
또한 저희들로 하여금 땅만 내려다보고 슬퍼하지 않게 하시고 심령의 눈을 떠서 하늘의 영광을 능히 쳐다보고 영원한 소망을 가지게 하여 주옵소서. 이 시간의 모든 절차를 주님께서 친히 맡아 인도하사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시고 저희들에게 새로운 은혜의 시간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예수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합니다.
- 아 멘 -
마. 성 경 : (필요한 곳을 읽을 것)
열왕기상 2:1~3, 잠언 3:1~10, 계시록 21:1:1~8, 시편 90:1~6, 고린도전서 15:20~22, 데살로니가전서 4:13~18
바. 설 교 : (가장이나 인도자가 함)
격식을 갖춘 설교보다는 부모의 지난날의 업적 또는 훌륭한 유훈 등을 생각하며, 후손들에게 알려주고 그 뜻을 받들어 살아나갈 것을 다짐한다.
사. 찬 송 : 490장, 240장
아. 추모묵도 :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1분간 묵도함.
자. 주기도문 : 폐 회
※ (음식은 예배후에 차려서 나누도록 하며 과거와 같이 젯상을 차릴 필요는 없으나, 고인의 사진과 촛불 또는 꽃을 상에 차려 놓고 예배를 드리면 예배의 분위기는 한결 살아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